👩🏻🎨 Web/UIUX
브랜드 보이스
지구용사
2025. 4. 17. 16:37
브랜드보이스는 서비스가 정하는게 아니라 사용자가 느끼는 것이다. UX 작성자가 사용자가 느껴야하는 느낌을 정해서 배포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경험을 통해 느껴야 한다. 대표적 예시로 토스는 사용자들의 기분 좋은 순간을 기록하는 '해피 모먼트' 캠페인을 진행했고, 배달의 민족에서는 작명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뜻밖의 감흥을 줄 때 사용자에게 더 각인을 줄 수 있다. 예를들면 보편적인 상담 채팅채널에서 마지막에 '추가 문의 사항은 없으신가요?'라고 한다면, '상담이 목소리가 아닌 문자로만 진행되어 다소 딱딱하게 전달되지는 않았을지 걱정됩니다' 와 같이 예상을 비켜간 한마디가 사용자에게 큰 감흥을 주고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 있다.
종결어미로 합쇼체, 해요체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서비스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적절하게 선택하면 된다. 서비스 전체적으로 종결어미를 통일시키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