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A를 위한 UX라이팅
개인정보 유출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노출에 주의해주세요.
→ 전화번호는 지워주세요.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 123-4567로 전화주세요.
아이디를 찾을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이메일로 찾기 / 문자인증으로 찾기
→ 아이디를 찾을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이메일로 아이디만 찾기 / 문자인증으로 비밀번호도 찾기
사용자는 최선으 선택이 아닌 최소 조건으로 충족되는 것으로 선택한다.
글 산업에서 글의 눈높이는 중학생 2학년, UX라이팅의 눈높이는 it소외계층을 고려해야 한다.
A. 당신은 요즘 얼마나 행복한가요? 당신은 지난달에 데이트를 몇 번을 했나요?
B. 당신은 지난달에 데이트를 몇 번 했나요? 당신은 요즘 얼마나 행복한가요?
통계 결과 A그룹보다 B그룹이 더 행복하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이는 데이트와 행복의 맥락적으로 연결됐다는 뜻이다. 따라서 질문의 순서도 굉장히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푸시 알림도 바로 팝업을 띄우기보단 'ㅇㅇ을 좋아하시나요?', 'ㅇㅇ 관련 소식을 알려 드릴까요?'라고 질문 후 마케팅 푸시 알림을 띄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A. 탈퇴하면 앞으로 7,000원의 혜택을 못 받아요. 혜택을 포기하시겠습니까? 혜택 유지하기 / 혜택 포기하기
B. 탈퇴하면 앞으로 7,000원의 추가 요금이 붙어요. 탈퇴하시겠습니까? 돌아가기 / 탈퇴하기
두 사람이 대면했을 상황에도 기분 나쁘지 않게 말할 수 있는 것이 좋은 UX라이팅이다. A는 탈퇴하는 회원을 바보로 만들기 때문에 지양해야하는 표현법이다.
한국 기업들의 UX라이팅, 클래스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