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 사용자를 분석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시각적 요소를 어떻게 구성하고 배치할지 고민해야한다. 예를 들어 특정 타겟층에 맞는 색상, 글꼴, 구성 등을 선택하여 브랜드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한다. 이때 심플한 화면은 더 어렵기 때문에 치밀한 고민이 필요하다.
UI/UX 핵심원칙
1. 벤치마킹 및 화면 분석법
유사한 서비스나 웹사이트를 분석하여 어떻게 레이아웃을 구성했는지, 어떤 디자인 패턴을 사용했는지 참고한다. 또한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나 인터페이스를 분석하여 반영하는 과정이다.
2. 서비스의 의도와 성격에 따른 레이아웃과 UI 차이
서비스의 목적과 성격에 부합한 UI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보 중심의 웹사이트과 쇼핑몰은 UI와 레이아웃이 확연하게 다르다. 정보 중심의 웹사이트는 명확하고 직관적인 네비게이션이 필요한 반면 쇼핑몰은 사용자에게 상품을 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버튼이나 시각적 요소가 필요하다.
3. 어떤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UI를 설계해야 하는지 확인
UI 설계를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아닌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거나 목표 달성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에게 특정 행동을 유도하려는 목표가 있을 때 그 행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UI를 설계해야 한다.
서점직원, 서점직원의 실전UI/UX 방법론 - 기초부터 로그인, 회원가입, 메뉴까지, 클래스101
'👩🏻🎨 Web > UI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도와 채도 (0) | 2025.04.03 |
---|---|
색과 색채 (0) | 2025.04.03 |
중심시, 주변시, 시야각 (0) | 2025.04.03 |
구텐베르크 다이어그램 (1) | 2025.04.03 |
컬럼을 읽던 중 (0) | 2025.04.02 |